선행 작업.
파이어 베이스 프로젝트 생성 : http://nicgoon.tistory.com/171
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및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에 파이어 베이스 추가 : http://nicgoon.tistory.com/172
문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.
위 선행작업이 완료되었다면, 파이어 베이스로(https://console.firebase.google.com) 접속 합니다.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자신이 설정할 프로젝트를 선택해 줍니다.
그럼 프로젝트 창이 뜨는 데, 왼쪽 아래의 Notification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.
그럼 아래와 같은 창을 만납니다. 일단 이 곳에서는 자신의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. 테스트 과정에 사용해 보기 좋으며, 이를 참고해서 추후 웹서버를 구성하면 좋습니다. 일단 클라이언트 부분을 완성해야 하므로, 아래에 표시된 문서 보기를 눌러 줍니다.
아래 화면이 나오면 조금 더 내려서, [ANDROID 설정] 버튼을 눌러줍니다.
바로 가기 주소 : https://firebase.google.com/docs/cloud-messaging/android/client
-> [firebase message service] 플러그인 추가.
앱 수준의 [Build.gradle] 에 플러그인을 추가하면, 되며, 차 후 다른 서비스의 플러그인을 추가할 때도, 이 곳에 플러그인을 추가하면 됩니다.
-> 메시지를 수신하고 처리하는 서비스와, 토큰을 관리하는 서비스를 추가한다.
액티비티 아래 부분에 추가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.
-> 옵션 사항으로, 메시지가 왔을 때 메시지 리스트에 쌓을 스택 바에 표시될 아이콘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다.
<Application> 태그 사이에 추가하고, 아이콘을 설정한 메타 태그 속 [android:resource=@] 값은 이미지 값을 설정해 둔다.
-> 토큰을 관리하는 [FirebaseInstanceIdService] 파일을 생성하고, 필요한 코드를 추가합니다.
이는 설명을 잘 읽어 보고, 아래 내용의 파일을 액티비티가 있는 폴더에 그대로 생성합니다.
-> [MyFirebaseMessagingService.java] 파일 추가.
해당 문서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, 위의 매니페스트에서 서비스가 실행됨을 정의했으므로, 당연히 파일을 추가해야 한다.
아래의 파일을 액티비티가 있는 폴더에 생성해 추가한다.
이 파일을 추가 후 아래 표시될 아이콘을 변경해 주어야 한다.
아래 이미지 처럼 /App 폴더 속 [Build.gradle] 파일에 [compile 'com.firebase:firebase-jobdispatcher:0.6.0']을
추가해 줍니다.
마지막으로, 메인 액티비티가 있는 폴더에, 아래 파일을 추가해 주고, 실행하면됩니다.
-> 파이어 베이스 콘솔을 통해 메시지를 보냅니다.
여기까지하고 앱을 실행시키고, 메시지를 보내면, 메시지가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.
다만 Android Monitor에 찍힌 값을 보면 메시지가 왔을 때 본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( Android Monitor에서 [onMessageReceived]값을 검색어로 입력 하면 확인 가능. )
-> 메시지 푸쉬 부분을 구현하기 위해, [MyFirebaseMessagingService.java] 파일의 [onMessageReceived]
파일의 코드를 수정합니다.
그리고 메시지를 보내면, 메시지가 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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